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예와 젊음의 만남, 로에베
    브랜드 스토리 2023. 3. 9. 14:58

    1. 공예에 대한 열정과 헌신

    로에베(Loewe)는 1846년 스페인의 가죽 장인으로 구성된 집단 공방으로 소박하게 시작하여 이후 30년이 지난 1876년, 공방 멤버 중 한명 이었던 독일인 가죽 장인 엔리케 로에베 로스버그(Enrique Loewe Rosesberg)로 부터 정식적으로 런칭하게 된 오랜 전통의 브랜드이다. 

    로에베의 특징 중 하나라면 바로 오랫동안 축적해 온 공예적 지식과 새로운 기술의 결합으로 현대적이면서도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인다는 점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2013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된 조나단 앤더슨(Jonathan Anderson)은 로에베의 중대한 변화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조나단 앤더슨의 브랜드 인터뷰 중 "공예는 로에베의 정수이자, 로에베의 현대성이 숨 쉬는 곳이며, 공예와 로에베의 인연은 언제까지나 계속될 것이다." 라고 전한 바 있다.

    현재까지도 마드리드에 위치한 브랜드 아뜰리에를 중심으로 로에베의 마스터 장인들은 기술 및 소재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혁신적인 접근법, 그리고 그들만의 독특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매력의 오브제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동시에 같은 지역인 마드리드에 로에베 가죽 공예 학교(School of Leather Craft)를 설립하여 브랜드의 오랜 전통의 기술과 노하우를 다음 세대에게 전수하는 일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대 장인들의 기술력과 예술적 감각을 조명하기 위한 로에베 공예상 이라고 하는 어워드를 개최하는데, 매년 100개국이 넘는 지역에서 제출된 공예작품을 심사하여 연령, 문화, 분야에 관계없는 최종 공예인 후보자들을 선정한다. 이들의 작품은 로에베 온라인 플랫폼 및 각종 매체물들을 통해 홍보되어지곤 한다.

    이 뿐 아니라 전 세계적 규모의 디자인 행사인 밀라노 가구 박람회(Salone del Mobile)에 다양한 전시회와 캡슐 컬렉션을 선보이곤 하는데, 이러한 프로젝트는 전 세계 전문 장인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이뤄지곤 한다.

    이와 같은 협업 프로젝트는 브랜드의 헤리티지 보존과 더불어 다양한 시각으로 재해석되는 디자인들로 언제나 브랜드에 신선함과 현대적 감각을 유지시키는 비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밀라노 가구 박람회의 로에베 전시회, 2022 (출처: Loewe)

     

     

     

     

     

    2. 천재 디자이너 조나단 앤더슨과의 만남 

    조나단 앤더슨(Jonathan Anderson)은 런던 출신의 신진 디자이너로서 2008년 자신의 이름을 본 딴 레이블인 JW 앤더슨(JW Anderson)을 통한 남성컬렉션으로 처음 데뷔하였다.

    JW 앤더슨은 특유의 창의력과 혁신적인 디자인, 그리고 앤드로지너스(Androgynous)적인 스타일로 대중의 입맛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2년 뒤인 2010년 영국 패션 협회에서는 최초로 남성복, 여성복 두개의 부문 동시에 입상하며 정부 스폰서쉽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그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세계적 명문 럭셔리 그룹 LVMH에서 그의 브랜드 JW 앤더슨의 지분 일부를 인수함과 동시 같은 소속인 로에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하기 까지 한다. 당시 그의 나이 고작 30세에 불과했다.

    하지만 그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한 LVMH의 의도는 170년의 헤리티지를 자랑하는 로에베에 신선한 젊음을 부여해줄 수 있는 적임자로 조나단 앤더슨을 큰 고민없이 선택하였고 그 선택의 결과는 브랜드의 혁신적 발전에 큰 역할로 작용하였다. 

    "이전의 로에베는 잊혀질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세상에 등장할 로에베가 진정한 로에베로 남을 것이다." 로에베 디렉터로 임명될 당시 앤더슨의 이와같은 인터뷰는 1년 만에 현실이 되고 만다. 

    장인 정신과 브랜드의 헤리티지만을 고집하던 보수적인 로에베에 신선한 젊음과 앤더슨 그만의 독창적인 세계관이 로에베 특유의 디테일과 퀄리티를 통해 재탄생되면서 전세계 남녀노소 불문한 많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최근 로에베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그의 룩들은 공예적이면서도 모던한 룩들을 초현실적인 감각으로 해석하며 전 세계적 남여노소 소비자들은 물론 많은 브랜드들에게 중요한 영감의 원천으로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

     

    로에베 2023 가을/겨울 컬렉션 (출처 : Harpers Bazaar)

     

     

     

     

     

     

     

     

Designed by Tistory.